로하스는 건강, 환경, 사회정의, 자기발전과 지속가능한 삶에 가치를 두는데 개인의 정신 및 신체적 건강뿐 아니라 후대에 물려줄 소비 기반의 지속가능성까지 고려한다. 즉 자신과 주변의 건강 대한 관심을 뛰어 넘어 환경보호,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한 의무감이나 소비억제, 자연회귀주의 등을 중요시 한다. 2.로하스 개념의 탄생과 확산 로하스란 개념은 1990년대 후반에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산업구조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대량 생산· 대량 소비 시대 속에서 사람들은 모자람 없는 풍족한 생활을 하게 되었다. 그러함 속에서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회가 만들어 지다보니 환경 파괴나 사람들의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가 문제로 대두되자 이대로 사회가 흘러가다간 사람들이나 환경, 나아가 지구 시스템 전체가 유지가 안되는 건 아닌지 걱정과 불안감이 생기게 되었다. 그런 와중에 현시대 사람들의 건강과 후대에 물려줄 건강한 생활환경을 위한 라이프스타일의 필요성에 한목소리 한목소리가 더해져 점차 LOHAS 의 개념이 태동하게 된것이다. 로하스 컨퍼런스가 매년 개최되고, 로하스 저널이 창간됨으로 해서 로하스란 개념이 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 추세에 있다. 미국, 유럽을 비롯해 일본에서도 방송과 언론을 통해 로하스가 소개되면서 선진국 국민의 약 30% 정도가 로하스를 추구하는 로하스층인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나라에서는 이러한 로하스 개념이 일시적인 붐이나 유행이 아니라 메가트렌드로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대안이 아닌 주류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4.로하스족과 시장규모 미국 내추럴마케팅연구소에 따르면, 2005년 미국의 로하스 시장 규모는 약 2300억 달러(약 211조2300억원)이며 로하스족은 6300만명으로 성인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3%에 이른다고 한다. 성별로는 여성이 61%로 과반수를 차지한다. 이들의 연령과 학력은 평균 이상이지만 소득은 평균 수준이다. 따라서 로하스족은 상류층이라기보다는 사회적 이슈에 관심과 의식이 있는 중류층에 가깝다. 우리나라도 로하스족이 전체 인구의 20%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로하스 상품은 아직 많이 개발되지 않은 형편이다. 믿을 만한 친환경상품 라벨을 부착한 상품도 많지 않아 로하스 시장 규모는 미미하다. 그러나 기업들의 왕성한 추진 의욕을 보건데 우리나라에서도 로하스 시장이 빠른 속도로 확대될 전망이다. 로하스 소비자를 특징짓는 12개 주요 변수 1.친환경적인 제품을 선택한다. 5. 그리 어렵지 않은 로하스 실천
나중을 생각지 않고 지금이 좋으면 좋다, 나 자신이 좋다면 무조건 좋다라고 하는 순간적인 쾌락주의 사고도 안티로하스적인 생각인 것이다. 로하스는 어렵지 않다. 우리 모두 조금씩만 우리의 건강과 환경을 생각한다면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지구는 후대에도 영원히 건강한 푸른 빛으로 남아 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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