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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손쉽게 극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행동설계의 힘

freestyle_자유인 2011. 4. 11. 17:54

머리로가 아닌 행동으로 조직을 바꾸게 하는 방법을 제시한 책

                                          칩 히스(Chip Heath), 댄 히스(Dan Heath) 저/안진환 역 | 웅진지식하우스

 

크게 강추까지는 아니지만 일련의 책들이 리더로가 갖추어야 할 자세나 생각...에 초점을 맞추어 저술된 것

이라면, 이 책은 작은 상황을 바꾸거나  조직원 혹은 자신이 설득시켜야 하는 사람들이 상황을 깨닫고

느껴서 스스로 그들이 머리로가 아닌 가슴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바꾸게 해나가는 방법서에 가깝다.

 

각각의 조직이 성격이나 처해진 상횡이 달라서 여기에 소개된 사례를 그대로 적용시키기는 어렵겠지만

그동안 머리와 보고서 수치로만 탁상공론식으로 문제 제기와 해결 방법을 논의해 왔다면, 원 스텝!

 

작은 한 발을 내밀으로써  조직이 변화된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책이다.

<출판서평>

“의심하고, 귀찮아하고, 저항하는 사람들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세상의 모든 성공적인 변화 뒤에는 공통의 패턴이 있다!


작은 손짓 하나로 놀라운 결과를 만드는 ‘스위치’의 비밀

놀라운 성공을 만들어내는 것은 뼈를 깎는 자기관리도 영웅적 리더십도 아니다. 참신한 아이디어, 탁월한

성과, 놀라운 영향력을 발휘한 이들에게는 공통의 패턴이 존재했다.


전 세계 800명의 CEO가 열독한 [스틱]의 저자이자 금세기 최고의 조직행동론 전문가로 꼽히는 칩 히스·

댄 히스가 이번에는 ‘성공적인 변화’에 주목했다. [스위치]는 조직심리학과 행동경제학의 최신 연구,

수많은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새로운 ‘행동설계’를 제안한다.


그릇 하나로 다이어트에 성공한 여대생의 이야기에서부터 몰락해가던 브라질 철도회사를 4개의 메시지로 기사회생시킨 CEO의 성공담까지, 불가능해 보이는 상황 속에서도 간단하지만 놀라운 변화를 만들어낸

사례 뒤에는 공통의 패턴이 있었다.

 

[스위치]는 이 패턴들을 분석해 그 뒤에 숨은 3가지 요소를 추출해냄으로써 왜 대부분의 변화는 실패하는데

어떤 변화는 성공하는지, 그 비밀을 발견해냈다. 동시에 기적 질문, 자부심 캠페인, 플라시보 효과 등 최신

심리학과 행동연구를 기반으로 새로운 행동설계를 보여줌으로써 손쉽게 극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방법을 제시했다.
결심과 후회의 지긋지긋한 쳇바퀴에서 벗어나고 싶은 사람, 작은 손짓 하나로 커다란 결과를 만들고자 하는

이들에게 마법의 연장통이 되어줄 이 책은 자원도, 권한도 없는 당신에게 상대를 움직이고 조직을 변화시킬 은밀하고 강력한 영향력을 안겨줄 것이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 | 이건희와 여대생
프롤로그 | 성공적 변화들의 공통점

1부 Direct the Rider _ 기수에게 방향을 제시하라
1장. ‘밝은 점’ 찾기
2장. 행동 메시지의 기적
3장. 매력적인 목적지를 그려라

2부 Motivate the Elephant _ 코끼리에게 동기를 부여하라
4장. 상대의 감정을 움직이는 몇 가지 방법
5장. 작은 성공이 큰 성공을 만든다
6장. 타인의 성장을 도와라

3부 Shape the Path _ 지도를 구체화하라
7장. 환경 설계의 위력
8장. 똑똑한 습관을 기르는 법
9장.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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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중에서>

*우리의감성적, 본능적 측면인 코끼리의약점은분명하다.게으르고 변덕스러운 데다가 종종 장기적 이득

보다는 단기적 이득에 매달린다.

(늦잠을 자거나 과식을 하거나 헤어진 애인에게 한밤중에 전화를 걸거나 할 일을 미루거나 금연에 실패

 하거나 헬스클럽을빼먹거나 화가 난 상태에서 후회할 말을 내뱉거나 겁이 나서 거부하거나...!)

 

*자제력이 소모성 자원이다.

사람들이 자제력을 소모할 때 결국 그들이 소진하는 것은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집중하고 충동을 억제하고

 좌절과 실패 앞에서 인내를 잃지 않는 데 필요한 정신근육이다.

 

*'결정마비의 순간:기수는 선택권이 많아질 수록 더욱 지친다.

 동네 술집. 즉석만남의 밤이다. 싱글들이 모여 커플이 될 수도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다양한상대와 5분씩

일대일로 얘기를 나눈다. 그러나 결정마비는 큐피드마저도 방해할 수 있다. 이들 젊은 남녀의 경우, 20명을

상대한 사람보다 8명을 상대한 사람이 '커플이 되는' 경우가 더 많으니까 말이다.

 

*당신에게 필요한 건 '흑백목표'

 ex) 산출없는 유정은 없다.

 

*행동으로 뒷받침하라

중요한 것은 장기적인 목표를 단기적인 결정적 조치들과 결합시키는 일이다. 에서먼의 비전은 강력했지만

행동 차원너의 수많은 실행이 없었더라면 공론에 그쳤을 것이다.

 

*코끼리와의 싸움을 위해 단단히 무장하자

기수는 비전을 꿈꾸는 존재다. 장기적인 보상을 위해 기꺼이 단기적 희생을 감수한다.(그렇기 때문에 주로

당장의 만족을 선호하는 코끼리와 그토록 자주 충돌하는 것이다.)

 

자신의 내면 혹은 다른 사람들의 내면에 있는 기수들에 호소할 때에는 게임 플랜이 단순해야 한다.

1. 밝은 점을 따르라:상황을 분석하면 틀림없이 다른 것보다더 잘돌아가는 원인이 있을 것이다.

  ex)영양실조에 걸리지 않은 베트남 어린이들

2.기수에게 방향을 젯하라:출발점돠 결승점 모두를 제시해야 한다.

기수에게 목적지 그림엽서를 보내고...

  ex)'너희들은 곧 3학년이 될거야', 1%우유

 

*플래시보 효과 활용

 ex)호텔 청소직원들의 운동.

 

*'작은 서공'의 시작:작은 성공을 상기 시킨다.

  ex)5분 청소,100킬로 운전 후 커피, 도장 두개가 찍힌  쿠폰

 

*타인의 성장을 도와라:세인트 루시아 앵무새 살리기

 목표: "우리의 것은우리가 보호해야 한다는"는 국민들의 공감대를 이끌어 내기!

 방법)일반 대중이 앵무새를 더 친숙하게 느끼도록..앵무새 인형극공연,앵무새 티셔츠 나눠주기, 지역 밴드

 로 하여금 앵무새 주제로 노래 부르게 하고, 자동차 스티커를 만들고, 자원 봉사자들오 하여금 앵무새 복장

 으로 학교를 방문하게 하는...!) <--자부심 캠페인.

 

*정체성 모델 수립하기

 사람들은 결정을내릴 때 정체성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는다.

 

*첫방 들여 놓기 테크닉

ex) 안전운전 스티커를 먼저 붙이도록 동의를 얻어 실행 한 후 보기 흉한 표지판 설치요청.

 

*실패에도 예상이 필요하다.

 ex)원하는 만큼 바로 멋지게 살사를 출 수 없음을 미리 상기 시킨다

 

*더 이상 멍청이로 살 필요가 없는거죠?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약점을 드러내는 일이 아니라 더 똑똑해지는 길이라 믿도록!

 

*마지막 단계를위한 준비

 "우리의 두뇌와 능력은 근육과 같다"는 사실.두뇌와 능력은 훈련 할 수록 더욱 강해진다.

 

*환경 설계의위력

 상황을간과하지 말아라. 문제의 대상자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는 없다. 대신 상황을 바꿔라!

 ex)밀워키 테마파크-베트남 전쟁이후 중독된 마약을 끊은 사람 이야기

 

*습관을 만드는 실용적인 방법

 자기 자신을 혹은 다른 사람들을 변화시키려면 습관을 고쳐야 한다.

 환경에 작은 변화를 가하는 것만으로도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상상만 하면 이루어진다? 행동계기의 가치

 행동계기의 가치는 "사전에 걀정을 내리는 것!"

 ex)커피를 마실 때마다고객에게 전화하기

 

*체크리스트의 마법

 ex)이건내 경우 적용-->경비행기에 올라 체크리스트대로 체크를 하면 복잡한 과정이라도 미리 오류나

 사고를 막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