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낌이 남은 책 & 영상...!

트렌드 히치하이킹/김용섭/김영사

freestyle_자유인 2011. 12. 26. 17:23

이 책을 소개하는 글을 올리고 하루만에 이 책에 소개된 <시티파머>기계가

농촌진흥청(?)에서 만들어져 가정에 보급된 예가 뉴스를 통해 나왔다.

 

이상하게 책 본문 중 일부 올린 글이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 안타까운데...깊게는 아니지만

트랜드에 대한 분석을 어떻게 하는가에 대한 방법론은 비교적 잘 소개하고 있다는 생각이다.

<목차>

Part1. 트렌드 히치하이킹2011-2015: 당신의 미래를 바꿀 68가지 트렌드
1. 인구통계의 변화 :여자의 반란

결혼 안하는 여자, 결혼 못하는 여자
남아 선호 사상이 여성의 지위를 높이다
도발적이지만 매력적인 비즈니스 기회: 유쾌한 이혼식
남녀역활의 붕괴 : 여군과 남자 전업주부
싱글 천국
골드미스vs다이아몬드 미스터
패션홀릭 남자들
그녀가 치마 등산복을 사는 이유
베이비부머 은퇴 러시가 주는 위기
저출산은 지속된다
양육을 거부하는 조부모
선진국이 되려면 이민 국가가 되어라?

2. 의식주 : 익숙한 과거와의 결별
도시인의 새로운 취미, 시티팜
채식주의자가 지구를 망친다
그녀들은 왜 레인부츠를 신었나?
NEXT가로수길
순면100% 옷은 안 입어
로봇슈트와 스포츠 레슨 시장의 혁명
쓰레기가 디자인을 만나 브랜드가 되다
공정 무역 커피의 확산과 착한 소비
워터 바와 프리미엄 생수 시장
막걸리 열풍은 레트로 트렌드가 아니다
오너 쉐프 레스토랑에서 소비 진화 코드를 읽다
혼자 점심 먹는 직장인은 왕따가 아니다
그들이 만들고 그들이 버리다 : 전세의 퇴장
주상 복합 아파트의 몰락
카 셰어링, 차를 타는 새로운 방법
에너지 제로 하우스를 탐내다
에코 빌딩과 주차장을 없애는 빌딩

3. 사회와 정치: 푸어 전성시대와 행복한 가난
자발적인 포르쉐 푸어
가난을 행복하게 받아들이다
취미가 취미를 넘어서다
프로보노와 재능 기부의 확산
자영업의 몰락과 1인 창조 기업 신드롬의 허상
늘어나는 사내 연애
장기 휴가 문화의 확산과 세계 일주족
상식과 공정이 되살아나는 사회
그들은 통일을 원하지 않는다
종말론을 믿는 사람들
메이드 인 차이나의 역습
디자인 만능주의
의사와 몰락과 의료 분야 기회 확대의 아이러니
전자 자극과 성조숙에 빠진 위험한 10대

4. 경제와 비즈니스 : 지구 살린 나이트클럽과 애플의 자동차
도이트클럽에서 지구를 살리다
속도의 시대, 느림이 기회를 부른다| 현대자동차의 경쟁 상대는 삼성전자?
애플이 아이카를 만들어도 놀라지 말라
애플의 위기와 기회
강력한 소비자의 시대1: 운 없는 베스킨라빈스
강력한 소비자의 시대2: 글로벌 브랜드를 무릎 꿇린 여자들
착한 기업이 성공한다
돈 버는 사회적 기업과 지속 가능 경영
가혹한 탄소 배출 절감과 녹색 무역주의 장벽
기업 대학이 일반 대학을 넘어서다

5. 미디어 : 몰락과 기회의 뜨거운 과도기
디지노블, 미디어 융합의 새로운 시도
전자책이 종이책을 대신할까?
출판사의 위기와 책의 기회
바보상자는 가라, 스마트TV가 온다
블로거가 사라진다
안티 소셜 미디어와 안티 클라우드 소싱
세상과의 연결, 가족과는 단절
트위터의 은밀한 매력
TGIF의 위기
음성 인식이 다시 뜬다
인터넷 대란
유튜브로 돈 버는 사람들
스마트 전성시대, 스마트를 버리다

Part2. 트렌드 히치하이커를 위한 전략 가이드
1. 트렌드, 너의 실체는 무엇인가?

트렌드는 발견이 아니라 해석하는 것이다
미래 예측과 트렌드: 그들은 타임머신을 탔던 걸까?
트렌드 예측과 해석 : 다수의 의견인가, 소수의인사이트인가?
마케팅과 트렌드의 관계
진짜 트렌드vs가짜 트렌드: 옥석을 구분하라
트렌드 생산자vs트렌드 소비자 : 누가 만들고 누가 소비하는가?
8가지 주요 트렌드 생성 요인
주요 트렌드 정보 수집 경로

2. 트렌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아마존의 변신 : 트렌드를 한발 앞서 가다
GM과 도요타, 몰라서 그랬을까 알고도 그랬을까?
왜 그들만 기회를 잡았는가?
트렌드 활용은 생존의 문제 : 변화가 익숙한 그들을 퇴장시키다
트렌드 활용은 질문에서 시작된다
트렌드 활용을 위한 시나리오 전략
예시: 시티파머 트렌드에서 찾은 비즈니스 기회

2. 의식주 : 익숙한 과거와의 결별
도시인의 새로운 취미, 시티팜
채식주의자가 지구를 망친다
그녀들은 왜 레인부츠를 신었나?
NEXT가로수길
순면100% 옷은 안 입어
로봇슈트와 스포츠 레슨 시장의 혁명
쓰레기가 디자인을 만나 브랜드가 되다
공정 무역 커피의 확산과 착한 소비
워터 바와 프리미엄 생수 시장
막걸리 열풍은 레트로 트렌드가 아니다
오너 쉐프 레스토랑에서 소비 진화 코드를 읽다
혼자 점심 먹는 직장인은 왕따가 아니다
그들이 만들고 그들이 버리다 : 전세의 퇴장
주상 복합 아파트의 몰락
카 셰어링, 차를 타는 새로운 방법
에너지 제로 하우스를 탐내다
에코 빌딩과 주차장을 없애는 빌딩

3. 사회와 정치: 푸어 전성시대와 행복한 가난
자발적인 포르쉐 푸어
가난을 행복하게 받아들이다
취미가 취미를 넘어서다
프로보노와 재능 기부의 확산
자영업의 몰락과 1인 창조 기업 신드롬의 허상
늘어나는 사내 연애
장기 휴가 문화의 확산과 세계 일주족
상식과 공정이 되살아나는 사회
그들은 통일을 원하지 않는다
종말론을 믿는 사람들
메이드 인 차이나의 역습
디자인 만능주의
의사와 몰락과 의료 분야 기회 확대의 아이러니
전자 자극과 성조숙에 빠진 위험한 10대

4. 경제와 비즈니스 : 지구 살린 나이트클럽과 애플의 자동차
도이트클럽에서 지구를 살리다
속도의 시대, 느림이 기회를 부른다| 현대자동차의 경쟁 상대는 삼성전자?
애플이 아이카를 만들어도 놀라지 말라
애플의 위기와 기회
강력한 소비자의 시대1: 운 없는 베스킨라빈스
강력한 소비자의 시대2: 글로벌 브랜드를 무릎 꿇린 여자들
착한 기업이 성공한다
돈 버는 사회적 기업과 지속 가능 경영
가혹한 탄소 배출 절감과 녹색 무역주의 장벽
기업 대학이 일반 대학을 넘어서다

5. 미디어 : 몰락과 기회의 뜨거운 과도기
디지노블, 미디어 융합의 새로운 시도
전자책이 종이책을 대신할까?
출판사의 위기와 책의 기회
바보상자는 가라, 스마트TV가 온다
블로거가 사라진다
안티 소셜 미디어와 안티 클라우드 소싱
세상과의 연결, 가족과는 단절
트위터의 은밀한 매력
TGIF의 위기
음성 인식이 다시 뜬다
인터넷 대란
유튜브로 돈 버는 사람들
스마트 전성시대, 스마트를 버리다

Part2. 트렌드 히치하이커를 위한 전략 가이드
1. 트렌드, 너의 실체는 무엇인가?

트렌드는 발견이 아니라 해석하는 것이다
미래 예측과 트렌드: 그들은 타임머신을 탔던 걸까?
트렌드 예측과 해석 : 다수의 의견인가, 소수의인사이트인가?
마케팅과 트렌드의 관계
진짜 트렌드vs가짜 트렌드: 옥석을 구분하라
트렌드 생산자vs트렌드 소비자 : 누가 만들고 누가 소비하는가?
8가지 주요 트렌드 생성 요인
주요 트렌드 정보 수집 경로

2. 트렌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아마존의 변신 : 트렌드를 한발 앞서 가다
GM과 도요타, 몰라서 그랬을까 알고도 그랬을까?
왜 그들만 기회를 잡았는가?
트렌드 활용은 생존의 문제 : 변화가 익숙한 그들을 퇴장시키다
트렌드 활용은 질문에서 시작된다
트렌드 활용을 위한 시나리오 전략
예시: 시티파머 트렌드에서 찾은 비즈니스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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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중에서>

 

PART1

07쓰레기가디자인을 만나 브랜드가 되다.

프라이탁은 흥미로운 트래드를 담고 있다.

프라이탁은 오래된 트럭 방수천, 자전거 튜브, 안전벨트 등 쓰레기장으로 갈 폐기물을 수집해 가방으로 만들고 있다. 실과 로고를 제외히고는 모두 재활용된 폐기물이다.

 

프라이탁이 성공한 이유 중 하나는 재활용품임에도 전혀 그렇게 보이지않는다는 점이다...낡고 멋스러운 빈티지 디자인을 선호하는 젊은 층의 입맛에 딱 맞아 떨어지면서 인기를 얻었다.

아울러 프라이탁은 매력적인 디자인을 판다.가방 자체에 특별한 그래픽을 더하지 않아도 낡은 방수천 자체의 컬러가 다양한데다가 원래 방수천에 새겨진 회사 로고나 광고 문구 자체가 그대로 재미난 디자인 요소가 되었다.

 

유릴무이한 자신만의 디자인도 특징이다.....여기에 환경을 생각하늩 것이 패셔너블하다.

(<---이 책에는 나와 있지는 않지만 프라이탁의 특징은 스토리를 판다는 것이다.

재활용이라는것에 묶이지 않고 앞서 그 물건이 거쳐온 세월이 그 물건만의 스토리가 되는 것이다.

이건 내가 EBS  시청자 공오전에 안을 낸것과 맥을 같이한다.)

12. 디자인 만능 주의

...요즘 소비자들은 산품이 아니라 디자인을 산다해도 과언이 아니다....소비자들의 디자인 소비 경향이 더욱 확대될 것이기에 디자인 마케팅의 비중이 어느 때보다 커질 것이다. 반면, 맹목적인 만능주의를 버리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좀 더 차별화된 접근도 요구된다. 이른바 NO DESIGN도 확산될 것이다.

다자인을 정말 하지 않는 게 아니라 일부러 꾸민 것 같지 않은 자연스러움을 강조하거나 디자인 요소를 과감히 생략함으로써 오히려 디자인 인플레이션 시대의 차별화를 시도하는 것이다.

 

...전국의 자치단체들이 모두 로고나 각종 시설물의 공공 디자인에 투자를 확대하고, 슬로건과 브랜드를 강조하며 이미지 중심의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이 모두가 디자인 만능주의의 영향인데, 디자인 인플레이션은 국가나 개인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이면서 동시에 경계를 할 대상이기도 하다.

 

PART2

08주요 트렌드 정보 수집 경로

효과적인 정보 수집법 8가지를 제시한다.

첫째, 매스 미디어에서 제시되는 트렌드 정보를 참고하라.

특히 연말 연초에는 연간 단위의 트렌드가 정리되어서 나오는 경우가 많고, 상식적으로도 트렌드라는 이름을 단 기사들이 자주 나온다.

 

둘째, 삼성경제 연구소나 각종 경제 연구소에서 나오는 리포트를 살펴보라.매스 미디어에서 나오는 트렌드 정보의 상당수는 사실 이들 연구소의 리포트를 인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매스미디어에 나온 개략적인 정보보다는 원문이 있는 연구소 사이트에서 더 풍부한 내용을 살피는 게 좋다.(모두 공짜)

 

셋째, 트렌드 도서를 눈여겨보라.

 

넷째, 트렌드를 알려주는 웹싸이트를 참고하라

 외국의 트렌드 위칭닷컴:http://trendwatching.com

 국내의 트렌드 버드:http://www.trendbird.co.kr

 

다섯째, 트위터나 블로그를 참고하라.

...정지훈의 '하이컨셉& 하이터치(health20.kr)'

 

여섯째 잡지를 많이 보라.

잡지와 함께 미디어 웹싸이트도 적극 활용하자.

특히 신기술에 대한 정보는 상시로 흡수해야 한다. 점점 트랜드에서 신기술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유력한 IT 매체인 와이어더:http://www.wired.com

기술 관련 뉴스만 모아서 제공하는 실리콘앨리인사이드:http://www.businessinsider.com/sai

테크미미:http://www.techmeme.com

화제의 트의터 글만 보여주는 첩스:http://chirrps.com

 

일곱째, 트렌드 현장을 간과하지 말라.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선 트렌드의 변화를 감지하기가 더욱 용이하다. 그래서 핫 플레이스라고 하는 동네들은 주기적으로 찾을 필요가 있다.

요즘은 가로수길이나, 삼청동, 효자동, 한남동 등이 그런 동네다.

 

여덟째, TV를 보라. ...사람들의 대화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소재가 최신의 TV 이슈다.

 

06트렌드 활용을 위한 시나리오 전략

일반 트렌드 예측 연구 프로세스는 '국내외 트렌드 탐구-->가설 설정--->데이터 종합분석-->도출-->시나리오 작성--> 전략적 활용및 실행'으로 전개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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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중에서>

 

PART1

07쓰레기가디자인을 만나 브랜드가 되다.

프라이탁은 흥미로운 트래드를 담고 있다.

프라이탁은 오래된 트럭 방수천, 자전거 튜브, 안전벨트 등 쓰레기장으로 갈 폐기물을 수집해 가방으로 만들고 있다. 실과 로고를 제외히고는 모두 재활용된 폐기물이다.

 

프라이탁이 성공한 이유 중 하나는 재활용품임에도 전혀 그렇게 보이지않는다는 점이다...낡고 멋스러운 빈티지 디자인을 선호하는 젊은 층의 입맛에 딱 맞아 떨어지면서 인기를 얻었다.

아울러 프라이탁은 매력적인 디자인을 판다.가방 자체에 특별한 그래픽을 더하지 않아도 낡은 방수천 자체의 컬러가 다양한데다가 원래 방수천에 새겨진 회사 로고나 광고 문구 자체가 그대로 재미난 디자인 요소가 되었다.

 

유릴무이한 자신만의 디자인도 특징이다.....여기에 환경을 생각하늩 것이 패셔너블하다.

(<---이 책에는 나와 있지는 않지만 프라이탁의 특징은 스토리를 판다는 것이다.

재활용이라는것에 묶이지 않고 앞서 그 물건이 거쳐온 세월이 그 물건만의 스토리가 되는 것이다.

이건 내가 EBS  시청자 공오전에 안을 낸것과 맥을 같이한다.)

12. 디자인 만능 주의

...요즘 소비자들은 산품이 아니라 디자인을 산다해도 과언이 아니다....소비자들의 디자인 소비 경향이 더욱 확대될 것이기에 디자인 마케팅의 비중이 어느 때보다 커질 것이다. 반면, 맹목적인 만능주의를 버리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좀 더 차별화된 접근도 요구된다. 이른바 NO DESIGN도 확산될 것이다.

다자인을 정말 하지 않는 게 아니라 일부러 꾸민 것 같지 않은 자연스러움을 강조하거나 디자인 요소를 과감히 생략함으로써 오히려 디자인 인플레이션 시대의 차별화를 시도하는 것이다.

 

...전국의 자치단체들이 모두 로고나 각종 시설물의 공공 디자인에 투자를 확대하고, 슬로건과 브랜드를 강조하며 이미지 중심의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이 모두가 디자인 만능주의의 영향인데, 디자인 인플레이션은 국가나 개인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이면서 동시에 경계를 할 대상이기도 하다.

 

PART2

08주요 트렌드 정보 수집 경로

효과적인 정보 수집법 8가지를 제시한다.

첫째, 매스 미디어에서 제시되는 트렌드 정보를 참고하라.

특히 연말 연초에는 연간 단위의 트렌드가 정리되어서 나오는 경우가 많고, 상식적으로도 트렌드라는 이름을 단 기사들이 자주 나온다.

 

둘째, 삼성경제 연구소나 각종 경제 연구소에서 나오는 리포트를 살펴보라.매스 미디어에서 나오는 트렌드 정보의 상당수는 사실 이들 연구소의 리포트를 인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매스미디어에 나온 개략적인 정보보다는 원문이 있는 연구소 사이트에서 더 풍부한 내용을 살피는 게 좋다.(모두 공짜)

 

셋째, 트렌드 도서를 눈여겨보라.

 

넷째, 트렌드를 알려주는 웹싸이트를 참고하라

 외국의 트렌드 위칭닷컴:http://trendwatching.com

 국내의 트렌드 버드:http://www.trendbird.co.kr

 

다섯째, 트위터나 블로그를 참고하라.

...정지훈의 '하이컨셉& 하이터치(health20.kr)'

 

여섯째 잡지를 많이 보라.

잡지와 함께 미디어 웹싸이트도 적극 활용하자.

특히 신기술에 대한 정보는 상시로 흡수해야 한다. 점점 트랜드에서 신기술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유력한 IT 매체인 와이어더:http://www.wired.com

기술 관련 뉴스만 모아서 제공하는 실리콘앨리인사이드:http://www.businessinsider.com/sai

테크미미:http://www.techmeme.com

화제의 트의터 글만 보여주는 첩스:http://chirrps.com

 

일곱째, 트렌드 현장을 간과하지 말라.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선 트렌드의 변화를 감지하기가 더욱 용이하다. 그래서 핫 플레이스라고 하는 동네들은 주기적으로 찾을 필요가 있다.

요즘은 가로수길이나, 삼청동, 효자동, 한남동 등이 그런 동네다.

 

여덟째, TV를 보라. ...사람들의 대화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소재가 최신의 TV 이슈다.

 

06트렌드 활용을 위한 시나리오 전략

일반 트렌드 예측 연구 프로세스는 '국내외 트렌드 탐구-->가설 설정--->데이터 종합분석-->도출-->

시나리오 작성--> 전략적 활용및 실행'으로 전개 된다.

 

...시나리오를 쓰면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장점은 하나의 연결된 가상 상황을 구체적으로 그려 볼 수 있다는 점이다....미래 예측이자 향후의 실행 전략을 위해 시나리오를 그려내는 것을 시나리오 플래닝scenario planning이라고 하는데...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서 실제 트렌드인 시티파머 트렌드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찾아보는 시나리오를 써보기로 하자....'시티파머 트렌드를 활용해서 어떤 사업을 할 것인가?' 정해졌다면,

의사 결정 요소가 될 질문들로는 다음과 같다.

 

-기존의 농사와 관련된 회사들에서 시티파머 트렌드를 사업적으로 접근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

 

-가정에서화초를 재배하는 수요는 어느 정도 되나? 그 수요는 시티파머 트렌드르 받아들이기 가장 수월한 

 대상인데, 이들이 화초 대신 채소를 키우게 하려면 어떤 조건들이 필요할까?

 

-국내의 종묘 회사들은 시티파머 트렌드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

 

-개인이 씨앗이나 묘목을  좀 더 쉽게 구하고 키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아마추어들의 소규모 영농을 지원해줄 제품이나 서비스는 어떤 것일까?

 

-종묘 회사를 파트너ㅗ 확보하려면 어떤 조건을 주고 받는 것이 좋을까?

 

-주말 농장들과는 어떤 경쟁 혹은 파트너 관계를 가질까?

 

-도심 녹지 비율을 늘리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에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나?

 

-녹지화를 위한 예산은 어느 정도이고 어떤 항목 항목별로 지출되는가?

 

-도심 녹지화 정책과 시티 팜 차원의 시민 농장 접근 문제는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

 

-정부.지자체의 이해를 충족시키면서 사업적인 성과도 이뤄낼 방법은 무엇일까?

 

-기존에 집에서 뭔가를 길러서 먹는 사람들의 불편함이 무엇인가?

 

-기존에 ㅈ;ㅂ에서 뭔가ㅣ를 기ㅓ서 먹는 사람들의 불편함이 무엇인가?

 

-그 불편함을 해소하려면 어떤 기술이나 제품이 필요한가?

 

-비료나 농약 등의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을 필요는 없을까?

 

-간단한 농사 기술을 알려주는 적당한 방법은 무엇인까?

 

-시티 팜을 세련된 트렌드 트렌드로 보지셔닝하기 위한 어떤 것이 있을까?

 

....앞선 정보 분석에 기초해서 가능하는 사업 아이템을 최대한 많이 나열해본다.

각 아이템별로 아래의 문제에 답을 찾보기라.

각 사업 아이템별로 시장 규모, 적용 시기, 법제도와 정책과의 관련성, 기술적 특성 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에서 나온 수많은 아이템 중에서 옥석이 좀 더 가려질 것이다. 아래는 활용 가능 가능한 예시 질문이다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시장 규모의 근거와 향후 시장의 성장 동력은 무엇인가?

 

-사업 적용 시기는 언제가 적당한가?

 

-사업의 실제 적용까지의 준비 단게와 각기의 주요 쟁점은 무엇일까?

 

-직접적 경쟁 상대는 누구이며, 잠재적 경쟁 구도는 어디까지로 봐야 하는가?

 

-경쟁자에 대한 대응 전략은 어떤 것이 있을까?

 

-특허를 통해 보호받을 수 있는 것은 없을까?

 

-애그플래이션이나 환경적 문제 등 외부  변수는 어떤 것이 있을까?

 

-외부 변수가 사업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이 에상 가능한가?

 

-사업의 위험 요소는 어떤 것이 있을까?

 

-위험 요소는 대응 가능한 것들인가?

 

다음 단게로는 선택과 집중이다....불확실성과  위험 요소들을 가려내고, 상위의 4~5가지 아이템을 정하자.

....다음 단계가 시나리오를 쓰는 단계다.

...눈을 감고 머릿속으로 그 제품이나 사업장의 이미지를 상상해보라. 그것을 최대한 정교하고 생생하게

써내려간다.

 

07. 예시:시티파머트ㅔㄴ드에서 찾은 비즈니스 기회

가정용 시티 팜 시스템

 

시티파머를 위한 카페.레스토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