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하워드 진이 있고, 영국에 에릭 홉스봄이 있다면 우리에겐 강만길이 있음은 어쩌면 참으로
다행한 일이다.
일제시기부터 최근까지 한국사의 굴곡을 고스란히 겪어온 원로 사학자 강만길(姜萬吉, 1933년 생)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자신의 삶을 한국 근현대사라는 격류의 가운데에 놓고 개인의 삶과 역사가 어떻게
조우하는지 '역사학적'으로 재구성한 자서전이다.
한평생 우리 근현대사를 왜곡 없이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위해 치열하게 살아온 진보적 지식인의 삶의
기록인 동시에, 한국사회에서는 보기 드문 역사학자의 자서전이라는 점에서 이 책은 특별한 문헌적 의미도
지닌다.
'이야기'체 형식으로 재미있으면서도 논쟁적으로 구성된 이 책은 역사학은 현실문제를 다루어야 하며
또한 대중적이어야 한다는 저자의 입장이 잘 드러난다.
또한 이 책의 부록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 일지'는 저자가 노무현정부 시절 2년간 친일진상규명위
위원장으로 일하면서 '과거사 청산'이라는 역사적 사건이 전개되어온 과정을 낱낱이 기록한 생생한 현장
보고서다.
기록을 남길 수 없는 시대의 역사학은 불행하다
누가 뭐라 해도, 시간은 흐르고 인간의 역사 또한 흐르고 변화해간다. 그러나 그것이 어디로 가는지 그리고
어떻게 가야 옳은지 아무도 정확히 알 수 없다.
그래서 인간은 자신의 족적을 기록해 과거를 반추하며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예측한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행위를 '역사학'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역사학은 사실에 대한 정직한 기록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이라는 점에서 시대적 압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연구대상이 가까운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는 것이라면 더 말할 것도 없다.
이것이 저자 강만길이 평생 자유롭게 일기(日記)를 쓸 수 없었던 역사가로서의 자신의 처지를 불행했다고
말하는 이유다.
"분단된 민족사회의 다른 한쪽을 적이 아닌 동족으로 생각하는 역사인식의 소유자로서, 그리고 평화주의자
로서, 냉혹한 민족분단시대를, 그것도 엄혹했던 군사독재시기를 살지 않을 수 없었던 역사학 전공자"로서
그는 평생 일기를 쓸 엄두를 내지 못했다.
군사정권 시절 몇번씩이나 서재를 검색당해야 했고, 남영동 치안본부 대공분실에 끌려가 취조를 당했으며,
해직교수가 되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런 그가 30년이 넘도록 우리 현대사를 공부하고 겪으면서 쓰기를 바라왔던 '내가 겪은 우리 현대사'에 관한 이야기를 우리 앞에 꺼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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