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일지· 항공 관련

2010. 9월 26일/비행교육 4째주, 실기 교육 2주차.

freestyle_자유인 2010. 9. 26. 20:53

A.교육내용: 컨트롤 스틱을 잡고 수평 직진 비행& 선회 맛보기.

                (버티컬 스피드, Turv Condinator)

B.날씨: 맑음(구름 많았음. - 뭉게 구름--->일명 상승기류!)

 

C.비행 시간; 1.1(66분)/2시 37분 시작~ 3시 45분까지

 

D.교육 절차;

1.비행기 착석. 캐빈을 내리고, 안전 벨트를 하고 헤드 셑을 썼다. 시동 후

2.발전기(베터리, 제너레이터, 알터미터0를 켜고, 연료 펌프 (퓨얼 펌프)를 켠다.

3.초크 on.

4.시동을 켜고 EPM 4000정도로 엔진을 예열 시킨다.

5. 예열이 끝나면 초크 OFF.

6.에너닉스, 포지션 Light, 랜딩 Light , Insta Light를 on.

7. 트랜스 폰더(무전기)

* 오일 템프쳐 확인 1220도 예열 확인 후 이동(Taxing)

8. 무전 <유니콘:맹목적 방송(타워 오프 때)>

 --->태안  트래픽, HLC030, at sough ramp, taxi to runway 15 via B, 태안.

9. Holding line에서 엔진 체크(이그니션 체크: 레프트& 라이트 체크--->RPM이 2200 정도인지 확인!

                                         /Full Power 체크--->52000RPM )

10.무전교신

---->태안 트래픽,  HLC030 , Holding dhort R/W 15, is there any aircraft on final or base?,  태안?

*이륙 직전 무전

----->태안 트래픽, HLC030, Taking off runway 15, dtraight out depature to south, 태안.

11. Flap을 20도 넣고 스로틀을 최대로 뽑아 Run way를 달려 이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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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부터 하늘 : 본격적인 훈련 타임!>

 

1) 꽃지 해수욕장을 왼편에 두고 앞쪽에 보이는 작은 섬을 기점으로 수직 직선 비행을 해보라는데, 

  이렇게 아무렇지 않게 내게 조종간을 맡겨도 되는지...? 실감도 않나고....우려의 마음도 들었다.

 

 2)비행기는 고도 1000 ft, 속도 80knot, 시계 비행을 주로 하고( 앞에 있는 섬에 눈을 맞추고, 좌 우 날개의

   수평상태를 확인하면서) 계기 체크 (버티컬 스피드 인디케이터의 눈금이 0 도- 수편에 맞춰지도록 체크

   하면서 조종

  하고, 교차 체크로 Tun Cordinator 체크) 를 하면서 속도계도 함게 체크.

 

 3)교재를 통해 스틱을 앞, 뒤로 조종하면서 피칭자세와 속도 조종을 한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었기에 기수를

   높이거나 낮추는데, 문제는 언제나 그것이 과조작으로 이어진다는 것.


   그런 까닭의 한 원인은 비행기가 반응을 나타내는데는 약간의 시간이 걸린다는 것.

   그 움직임을 느낄 때는 비행기는 그 방향으로 더 나아가게 된다.

 

 4)그런 과조작을 하다보니 수평비행이 안되고 자꾸 비행기가 방향을 틀게 된다.

 

5)방향을 맞추라는 교관의 지시에 스틱을 미는데 좌우균형 눈으로만 체크하기가 스스로의 판단을 믿지 못해 

  Turn Condinator에서 비행기 날개를 본게 아니라 Ball Condinator 을 보고 비행한게 문제)

 

6)꽃지 해수욕장에서 황도쪽(우리가 점심 먹으로 건너가는 다리 넘어)으로 비행기 방향을 튼다.

 이때 선회 비행을 해보라는데, 앞서와 마찬가지로 비행 반응이 발리 오지 않아 과조작으로 이어지고

 각이 깊어지니 교관님이 얼른 이를 수정한다.

 

7) 같은 현상이 반복되는데 승강게(버티컬 스피드) 는 0 가까이 갈때 더 가지 않게 막아준다는(살짝 반대쪽

   조작)것이 필요하고, 선회시에도 비행기가 돌아가면 어느 시점에서 얼만큼 반대조작(정상으로 회복시키기

   위한)이 필요한지 판단이 서질 않는다.

 

8)이 와중에 러더는 교관님이 맢았는데 내 다리와 손에 힘이 잔뜩 들어가 있는...!

 

9) 내가 미덥지 않아서인지 태안반도를 2회 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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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왼 편에 활주로를 두고 교신.

--->태안 트래픽, HLC030 over S at 1000, turnIng cross wind for runway 15, 태안.

 

12. 다시 Base Leg로 들어가면서 교신.

--->태안 트래픽, HLC 030, on DOWN wind for full stop, 태안.

 

13. 플랩을 40도에 맞추고,

 

14.Landing 후 교신.

--->태안 트래픽, HLC030, cleared runway 15, taxi to south ramp via B, 태안.

 

여기까지가 비행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