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낌이 남은 책 & 영상...!

[스크랩] 기획의 발견(아이디어가 기획서로 바뀌는 순간)

freestyle_자유인 2010. 12. 24. 22:36

후루타치 프로젝트 팀 지음/ 김은주 옮김/ 이코-북

 

아이디어 관련 책들은 많다.

그렇지만 이런 종류의 책들을 많이 일어온 나의 시각에서보면 제대로 된 것 보다는 서로 비슷 비슷하거나

서로 짜집기 한 듯한 것이 대부분.

 

그래서 대충 책 후루룩 넘겨보고 놓아버리곤 했다.

 

이 책은 그리 뛰어난 책은 아니지만 오히려 떠들석하게 포장하지 않고, 실질적으로 기획서를 작성하는데

이용할 것들이 보인다고나 할까?

 

일단 그런 점에서는 괜찮은 책이란 생각이다.

<목차>

프롤로그 - 지금 기획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당신에게

chapter 1. 기획이란?

01:기확은 예술 작품이 아닌 서비스다.

02:좋은 기획안은 간결하고, 예리하고, 시발하다.

03:기획의 규모(예산& 조건)을 의식하라


chapter 2. 아이디어 모으기

01:똑같은 사물도 앵글을 바꾸면 전혀 다른 모습으로 비친다.

02:관찰하기를 습관화하라

03: 관찰 안목을 키웠다면 1.자세히 관찰하기 2.의문 제기하기 3.분석하기

    *머릿속에 폴더를 가득 채우기 위해 더 많은 안테나를 세우자

05:자신의 행동을 관찰하면 왜 그렇게 했는지 이유까지 알 수 있다.

(설득력을 갖춘, 공감할 수 있는 기획이 나온다)

06:무의식적인 동작 관찰하기

07:다른 사람 입장에서 생각하기

  *다양한 사람들의 앵글로 사물을 바라보자.

  (남자의 시각, 외국인의 시각, 어린이의 시각, 여자의 시각, 소비자의 시각, 노인의 시각...)

 --->필터를 제거하면 재미있는 것들이 더 많이 보인다.

08:끝없는 의문 제기하기(제기된 의문에서 공감과 새로운 발견을 느낄 때 아이디어가 탄생!)

09:'당연한 것'을 의심하라(선입견을 버리자:시간, 양, 크기, 형태, 소리, 맛, 냄새, 가치, 기호, 사용법, 규칙...)

10:기존의 정보응 자리바꿈 하기

  *기존의 자료를 수평으로 자리바꿈 해보기, 알고 있는 사물을 수직(예:시간대별)으로 바꾸기...

11:따지기의 달인이 돼라.(문제점 찾아내고, 개선책 검토)

12:길거리에서 창의적으로 생각하기1 (관찰 주제를 정한 뒤 산책)

13:                    "                       2(예를 들면 홍대 앞을 놀러가는 것이 아니라 관광하러 가는 것이다.)

  *그곳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는 당연한 것들이 밖에서 들여다보면 흥미진진한 경우가 나주 많다.

14:전철에서 아이디어 얻기(광고지에서 키워드르 찾아라)

15:신문, 잡지에서 아이디어 얻기(평소와는 다른 독서법도 중요하다. 즉 평소에 접하지 않은 분야!)


chapter 3. 기획 발상법

01:아이디어 곱셈하기(예:과자*애견가, 직접 만들어 먹는 재미, 매운 맛, 친환경....)

02:키워드 맞선보기(예:개그* 한방, 정원 가꾸기* 뷔페, 집* 펀드....)

03:기획을 인수분해하기

04:기획의 온고지신(예: 공중전화 부스* 생활정보지, 아키하바라족, 영혼...)

08:세계관을 가진 기획

09:의인화하기

10:경쟁자의 입장에서 발상하기

11:물건(서비스)의 기분을 상상하기

12:줌아웃하기

13:제약을 활용하라아웃하기


chapter 4. 브레인스토밍 회의


chapter 5. 기획안 검증

01:기획안 검증하기(결정자의 뜻에 부응하는가, 시장 가치에?, 현장에?, 목표대상의 수요에?)

02:탁상공론하기

03:수요조사하기

04:현장조사하기

05:남의 흉내내기가 아닌지 확인하자(다른 기획에도 안테나를 높이 세워두자)

06:결정권자의 뜻에 맞추기

07:마지노선 판단하기

chapter 6. 기획서 제출

01:자료의 나열은 기획서가 아니다.

02:기획서는 연애편지

*다양한 패턴의  기획서를 작성한다

 (자료나 기획서 분량을 늘린다, 시각적 요소를 충분히 살린다, 간결하게 한장으로)

03고객에게 연출하기

 *기획서를 보기 좋게 연출하자(공감을 불러 일으킨다, 놀라게 만든다. 비교한다)

04:강력하고 간결한 제목 붙이기(콘셉트 형, 대화형, 운율형, 썰렁한 개그형, 유행어 혀으 신조어 형...)

05:프리젠테이션으로 설둑하기

06:긴장을 해소하는 방법(기획에 대해 충분히 공부해 둔다, 시뮬레이션 해보자)

07:프리젠테이션의 요령(기획을 결정하는 결정권자, 홱심인물이 누군지 알아내자, 경청하는 상대방을 주시하며

    그들의 수준을 탐색하는 작업도 중요하다.)

08:프리젠테이션에서 강조해야할 부분

    ('어디가 분명치 않은 지' 적극적으로 질문하자, 성공이 '확실하다;고 장담할 수 있는 기획은 오히려 평범한 

      아이디어일 가능성이 높다.)

에필로그 -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할 기회를 잡은 당신에게
아이디어 100개 노크하기

출처 : Free style...
글쓴이 : 자유인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