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이야기

13일~14일 유성우 보러 가야겠다...!

freestyle_자유인 2008. 12. 3. 21:59
2008년 쌍둥이자리 유성우가 다가옵니다~

쌍둥이자리 유성우가 얼마 안남았네요~

 

쌍둥이자리 유성우가 나타나는 시기는 12월 7일~12월 17일 (UT)

극대기는 12월 13일 UT 23시 이며, 한국시간으로는 14일 8시 입니다.

그러므로 14일 새벽이 가장 좋은 관측시간이 될 것 같군요.

다만 13일 밤~14일 새벽이 음력 16일이라서 달빛의 방해가 상당할 듯 합니다;;

 

유성우 복사점의 적경은 112도, 적위는 +33도이며

유성의 겉보기 속도는 35km/s 입니다.

 

마지막으로 ZHR(한시간동안 볼 수 있는 유성의 갯수, 관측자의 한계등급은 6.5, 복사점은

천정이라고 가정)은 120으로 상당히 많습니다. 1분에 2개정도가 떨어지네요.

 

유성은 불빛이 없고 탁 트인곳에서 보시는게 좋습니다.

마침 토요일~일요일이니까 유성우도 볼 겸 시골에 계시는 부모님이나 조부모님을 뵙는

다던지, 가급적 어두운 곳으로 여행을 떠나보시는건 어떨까요^^

 

가로등 옆 이런데서 보시면 하나도 관측을 못하실수도 있습니다 ㅎㅎ

 

그럼 즐거운 관측 되시길~~

 

 

 

 

유성우에 관한 모든 정보의 출처는 International Meteor Organization (www.imo.com)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