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낌이 남은 책 & 영상...!

지역 브랜드가 살아야 지자체가 산다.

freestyle_자유인 2011. 5. 15. 20:12

저 : 신순철, 황인호 ㅣ 출판사 : 디지털북스

 

몇년 전? 아니 그 보다 더 됐다.

울 동네에서 하면 딱 좋을 것 같은 축제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아이디어는 있지만, 예산도 그렇고...실행의 측면선 혼자 힘으로는 역 부족함을 느끼며 주변에 이야기를

했더니, 지역 신문 후배가 "누나 한 번 해보라고" 그래도 그것이 현실화 되는 쉽지 않은!

 

그 대신 그러한 생각을 오래도록하니... 관련 아이디어가 더 많이 생기고 쌓여 간다는 것!

 

작년 도위원과 그런 이야기 주고 받고 기획서를 써보라고...!

믿음이 안가 대략적인 아이디어 내용만 작성 했는데, 결국은 그나마도 전달되지 않았다.

 

그러다가 신문에서 내가 생각했던 아이디어가 행사화 되는것을 차례로 보게되니 속상하다.

(그중 하나는 예전에 <나는 영국에서 사람 책을 읽는다>라는 책을 읽고 떠올렸던 아이디어 였는데..

 요즘 그 행사가 축제 일환으로 펼쳐지고 있다.)

 

우연히 도서관에서 이 책을 보게 되어 읽는 중 그 아쉬움은 더 커져만 가고...!

 

<출판 서평>

지역브랜드의 경제학!! 지역브랜드 육성에 지역경제의 미래가 달려있고...
지역의 변화, 지자체의 운명, 지역브랜드가 결정합니다.
지역브랜드가 살아야 지자체가 잘사는 시대입니다.

브랜드가치 중심의 경영이 기업 경영의 핵심전략으로 등장하고, 농특산물은 물론 지역의 축제도 무형자산인 브랜드가치도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지역브랜드와 지역공동브랜드를 경쟁적으로 도입ㆍ육성하고 있고, 농특산물의 브랜드 만들기와 판매경쟁이 심화되면서 브랜드가 중요한 자산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브랜드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브랜드를 확립할 수 있을지?, 브랜드마케팅의 핵심은 무엇인지?, 지역브랜드는 어떤 의미이고 어떻게 육성해야 하는지? 라는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내용에 대한 이해는 부족합니다. 지역브랜드를 농특산물에 한정된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부산 국제영화제, 함평 나비축제, 보령 머드축제, 화천 산천어축제, 순천 갈대밭 생태공원과 같은 지역의 축제나 관광지, 제주 삼다수, 전주 비빔밥, 순창 고추장, 안동 간고등어, 성주 참외처럼 지역브랜드로 인식하는 경우는 아주 적습니다. 이런 상황에 농특산물과 관광산업의 브랜드 개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마케팅 전략 등의 농특산물 브랜드, 축제, 관광산업에서의 지역브랜드 핵심 성공법칙 22가지를 엮어 지역브랜드 육성 전략에 대한 문제점과 핵심 성공요인 및 해결방안을 설명하면서 지역브랜드 육성에 중요한 정책적 아이디어와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지역브랜드의 신뢰도와 파워가 낮으면, 특정지역은 고객으로부터 외면당할 수밖에 없으며 지역경제 활성화도 뒤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런 지역브랜드의 중요성은 점점 더 부각될 것이 확실한 일이고, 그 효과는 오랜 기간에 걸쳐 지역의 높은 수익으로 되돌아온다는 것입니다. 국민 소득수준이 향상되었고 고품질 농ㆍ특산물의 욕구가 증대되었으며, 차별화된 상품을 찾는 고객의 욕구가 커지면서 파워브랜드 육성이 시대적 과제로 등장했고, 유감스럽게도 국민의 80% 정도가 ‘썬키스트’, ‘제스프리’ 같은 해외 유명브랜드는 잘 알고 있지만, 국내 농수특산물 지역브랜드는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실상 농가소득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것은 입으로 외치는 구호가 아니라 우수한 농수특산물 생산과 더불어 체계적인 상품 마케팅 및 지역브랜드를 육성하여 고객의 지속적인 반복 구매와 높은 충성도를 확보하는 일입니다. 지역브랜드는 그 지역의 상품가치를 높이고 고객에게 신뢰의 상징으로 강력하게 고객을 유혹하는 수단입니다. 뿐만 아니라 지역브랜드는 지역에 존재하는 다수의 개별 브랜드에 대해 광범위한 경제효과를 유발하는 이점과 함께 지역주민들에게 강한 자부심과 활력을 심어줍니다. 이것은 돈으로 환산될 수 있는 가치 이상의 가치입니다. 지자체공무원, 농업관련단체 직원, 전국농업경영인 및 관광업에 종사하는 많은 분들은 일독을 권합니다.
                      

 

<목차>

                    추천의 글
지역발전에 나침반 역할을 하기를 바라며
이책을 시작하며
지역브랜드 육성을 위해 가슴으로 펼치는 작은 몸짓

제1장 지역브랜드 성공 요건

STEP 01 지역브랜드 만들기 3단계
STEP 02 지역브랜드 성공에 필요한 의식전환 7가지

제2장 지역브랜드 성공법칙 22

STEP 01 성공법칙 01 심리적이고 경험적인 부가가치를 높여라.
STEP 02 성공법칙 02 생산자의 진실한 정성과 노력을 일관되게 쏟아라.
STEP 03 성공법칙 03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연계 사업모델을 개발하라.
STEP 04 성공법칙 04 전략적 방향성과 독창성을 고려한 지역브랜드를 개발하라.
STEP 05 성공법칙 05 지역만의 독특한 매력과 정서가 담긴 지역브랜드를 육성하라.
STEP 06 성공법칙 06 마케팅마인드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라.
STEP 07 성공법칙 07 구전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고객감동 경험에 초점을 맞춰라.
STEP 08 성공법칙 08 차별되고 독특한 고객가치로 승부하라.
STEP 09 성공법칙 09 장기간 브랜드 전략의 일관성을 지키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라.
STEP 10 성공법칙 10 고객가치, 지역다움, 고객신뢰, 전략의 일관성을 지켜라.
STEP 11 성공법칙 11 고객 관점의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강력히 실행하라.
STEP 12 성공법칙 12 고객 체험과 입소문을 보다 창의적이고 전략적으로 활용하라.
STEP 13 성공법칙 13 고객의 관점에서 고객의 언어로 커뮤니케이션하라.
STEP 14 성공법칙 14 고객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객관적인 소통에 초점을 맞춰라.
STEP 15 성공법칙 15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하려면 해당지역만의 독특성을 내세워라.
STEP 16 성공법칙 16 원료의 원산지 규정을 엄격히 지키고, 진품마케팅에 초점을 맞춰라.
STEP 17 성공법칙 17 고객불만은 발생 초기 신속하게 처리하여 비용발생을 최소화하라.
STEP 18 성공법칙 18 브랜드 위기관리 대책을 체계적으로 수립 실행하라.
STEP 19 성공법칙 19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조직시스템을 구축하라.
STEP 20 성공법칙 20 지역을 사랑하고 열정적인 사람을 전문인재로 육성하라.
STEP 21 성공법칙 21 체계적인 브랜드 관리 매뉴얼을 만들고 이를 엄격히 실행하라.
STEP 22 성공법칙 22 유사상품에는 적극 대응하여 브랜드 이미지 추락을 방지하라.

제3장 지역브랜드 육성과 농식품 사업 육성을 위한 제언

STEP 01 한식 세계화를 위한대형 먹거리 타운과 전통 식품 전시 판매장을 설치 운영하라
STEP 02 농 특산물의 지역브랜드를 육성하려면 대형유통업체 PB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
STEP 03 농 특산물의 명품화가 지역브랜드 만들기의 한 축이 되어야 한다
STEP 04 농 특산물 고급 전문매장을 집중 육성하라
STEP 05 농 특산물의 직거래 유통을 늘리는데 집중적인 투자를 하라
STEP 06 농식품산업 육성을 위한 아이디어 창의적 발상으로 성공한 일본 ‘오토코마에’ 두부이야기
STEP 07 농업을 6차 산업화하라 도농교류를 통해 성공한 일본 야마가타현 ‘이이데 마을’ 이야기
                 

                                                                                  -인터 파크에서 발췌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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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중에서>

 

-고객의 마음속에 확고한 신로의 상징으로 자리 잡은 지역브랜드는(ex: '함평 나비축제', '보령 머드 축제', 

'부산 국제 영화제', 강원도 '화천 산천어 축제', '평창 송어축제'...) 하루아침에 구죽되는 것이 아니며,

 장기간에 걸친 전략적인  브랜드 관리와 체계적인 노력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브랜드가치 중심의 경영이 기업 경영의 핵심전략으로 등장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제는 농.특신물은 물론

지역축제도 무형자산인 브랜드가치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02. 지역브랜드 성공에  필요한 의식전환 7가지

1.우리가 잘 알고 있는 유명한 지역브랜드나 농.특산물의 파워 브랜드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오랜 노력과 정성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농.특산물 생산자, 관광업계 조아자들 중 '파워브랜드란 남다른 열정과 남다른 아이디어, 수많은 어려움을

헤쳐 나가는 과정을 요구한다'는 사실을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 사람이 거의 없는 것이 현실이다.

 

 

2.경쟁 도시들보다 지역 보유자원이 월등한 경우보다 지역민들이 스스로 생존의 문제에 걸렸다는 인식이

  강할 때, 고객들로부터 사랑받는 지역브랜드가 탄생된다는 사실에 주목하여야 한다.

 

-이제  관광은 단순히 특정 지역이 보유하고 있는 자연환경이나 역사 유물 같은 하드웨어가 중심이 되는

 시대는 지났다.  어느 지역이 사람들의 운과 입 그리고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창의적인 마케팅 아이디어

 를 개발하느냐가 관광 산업성공의 관건이 되었다. 즉 색다른 먹거리, 관람, 쇼핑과 같은 즐길 거리, 색다른 

 체험거리,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야기 거리를 개발하여 관광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가 하는 것이

 핵심요서로 등장하였다.

 

지역민들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가 살아날 수 있다는 절박한 심정과 반드시 유치해야겠다는

강인한 의지와 끈기가 없었다면 시장 이하 전 공무원들이 밤낮으로 프로젝트에 매달려 성공시킬 수 없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단체장을 중심으로 발상이 바귀면 지역의 자원부족이 오히려 창의적인 아이디어 개발을 촉진하는 절박감이

되어 새로운 지역 발전의 단초가 될 것이다.

 

지역의 낙후와 절박감이 오히려 지역발전을 위한 오력을 시자하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된 것이다.

이런 현실에 대한 자각이 단체장으로 하여금 잘사는 지역을 만들겠다는 꿈을 갖게 만들고 반드시 우리의

힘으로 이루겠다는 열정과 의지로 시작된 역발상과 절박함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브랜드를 만들기

가 유수기업 유치에 몰두할 수 있도록 만들었음을 볼 수 있다.

 

3.현실을 직시하고 자신을 객관적으로 돌아보라.

 

-지역브랜드 육성에는 자원의 '차별화 된 매력'을 재발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지역에서는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여 누리는 자연이나 문화, 생산되는 지역 농.특산물 혹은 일상

 생활 그자체도 고객의 눈으로 보았을 때 색다른 재미거리나 흥미 있는 테마나 소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4.성공적인 지역브랜드를 만들려면 먼저 지역민들 스스로 자부심을 갖도록 만들어라.

 

5.지역브랜드는 다양한 사람들의 재능과 협력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지, 뒤어난 능력을 가진 한 사람만의

  노력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6.지역 브랜드는 단체장과 지역 리더들의 열정과 협력 없이는 결코 만들어지지 않는다.

 

7.지역브랜드는 글로벌적이고 개방적인 시각으로 접근해야 성공할 수 있다.

 

제2장:지역브랜드 성공법칙 22

04.전략적 방향성과 독창성을 고려한 지역브랜드를 개발하라

-...이러한 난국을 돌파하기 위한 노력으로 '조명등 콘테스트'라는 이벤트를 기획하여 '미농시= 오리지널

    화지등의 도시'라는 사실을 사람들에게 인식 시키자는 아이디어가 제안되었다.

 

06.마케팅 마인드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라

 

-나비의 함평은 나미, 장수풍뎅이 등의 사육을 통한 사업화로 '곤충 왕국'으로 변심했고, 동시에 생태체험 

 관광도시로의 지역특상화발전으 ㄹ꾀하고 있다. 곤충 사육 농가를 모집하여 장수풍뎅이, 사슴벌레 마을을

 지정하는 등 각종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새로운 농가소득 창출기반을 구축하였다.

 지역별로 나비와 장수풍뎅이 마을, 사슴벌레 마을, 꽃무지(굼벵이)마을, 수서곤충마을들을 지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