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일지· 항공 관련

송도 비행클럽 초경량 비행기 교육과정

freestyle_자유인 2009. 5. 9. 00:53

 

ULP(ultra lilight plane)를 초경량 항공기라고 한다.


초경량항공기는 쉽게 조립과 분해가 가능해서 직접 비행기를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초보자가 초경량
항공기를 배우는데는 그리 어렵거나 오래걸리지 않습니다. 직장인의 경우 주말을 이용해서 2-3개월 정도면

충분히 즐길고 배울 수 있으며 조종사 면허를 취득을 위해서 20시간 이상의 비행이 필요하다.

경비행기로 자가용 조종사 PPL(Private Pilot License) 면장을 취득하려면 외국에서 40시간
이상 교육을 받아야 하며 비행교육비만 $만 이상 소요되며 대략 3~4개월 체류해야 면허를
취득하게 됩니다.

 

그러나 초경량 비행기는 국내에서 License를 쉽게 취득 할 수 있습니다.
비행교육일정은 기상불량일을 제외하고 연중무휴로 일과후 저녁 일몰시까지 비행가능 하며,
까치(국내제작). 스쿨교육기종인 드리프터(국내제작)비행기는 초경량 비행기중 중급이상의
기종으로 일반 경비행기(CESSNA)와 조종성능이 비슷하며 개인의 능력에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SOLO

(단독비행)비행까지는 대략 20~30시간이 소요됩니다.

초경량항공기는 레져스포츠와 장차 Spots Pilot급(국내는 현행법이 없음), 경비행기를 배우려는 단계로
구분하여 초경량반은 한국 표준항공어로, 경항공기 진학 희망자는 외국항공학교나 AIRLINE에서 사용되는

항공용어로 지도하며 과목은 자가용조종사(PPL)면장기준으로 비행교육을 실시 합니다.

장차 Sport Pilot급, 경비행기를 배우려는 사람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비행 횟수
1회(1H)

과목

 초 경량반

경 비행기반

비고

1
2
3
4

항공기 구조및
내외부 점검

시동,지상활주

비행4요소

 

-내외부 점검 및        시동
-지상활주 이륙   전 점검 , 이륙
-상승,수편,강하,
  선회비행

-Visual inspection,cockpit
  management 
-StartingEng & Taxing
-Pretake off check

-takeoff-climb,cruise,descents,turning
-radio communication
- postflight procedure
  

 

5
6
7
8

저속비행
실속(STALL)
선회

-4일차까지복습 
-저속비행
-무동력 실속
-유동력 실속
-급선회 비행
-구형 비행

 

- Full stalls-power off,power on
- Unusual FLT Attitudes and   recovery
- Rectangular course
- S-Turns

- urn around A point
- Steep turn/Vx,Vy climbs
- Forward slip

 

9
10

공중조작
장주 이착륙

- 8단계 까지

  미숙과목 복습
-
상승,수평,
   강하,선회복습

- 저속 비행
- 복행
- 장주 이착륙

- 8단계 까지 미숙과목 복습
-
Short Field take off, Soft Field take  off
- Traffic pattern operations
- Go-Around
- Short,Soft Field landing

 

11
12

공중조작
장주 이착륙

- 10단계까지

  미숙과목 복습
- 상승,수평.
  강하,선회비행

- 급선회 비행
- 장주 이착륙

- 10단계까지 미숙과목 복습
- Crosswind Take ff & landing
- Emergency    Apporach&landing (simulated)
-
Traffic pattern oper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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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조작
장주 이착륙

- 공중조작
   미숙과목 복습

- 장주 이착륙

- 비상착륙 요령

- Airworks 총복습
- Forward slip Appoach & landing

- Trafic pattern operations
- Short Field take off, landing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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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조작
장주 이착륙

- 공중조작
   미숙과목 복습

- 실속,저속비행
- 급선회
- 단거리 이륙,
   착륙

- Airworks 총복습
- EmercencyApproach & landing    (simulated)
- Traffic pattern opertions

 

19
20

공중조작
장주 이착륙
당독 비행
최종 평가

- 공중조작 과목   총 복습
- 장주이착륙
- SOLO 비행
- 최종평가

- Airworks 총복습
- Cross wind take off and landing
- Short field take off & landing

- System & Equipment malfuntions
- SOLO FLT

- 최종 평가

 

비행교육완료(SOLO 비행)후 교통안전관리 공단에서 필기,실기시험후,

합격자에 한하여 초경량비행기 자격증을 취득 됩니다.

 
 
비행이론, 항공기상, 항공통신, 장거리항법, 비행실기 20시간이상
( 지상이동, 이륙, 상승 , 수평비행, 강하, 선회, 착륙,실속, 스핀, 장거리비행 등등 )
 

일반적으로 비행실기는 어느정도 비행시간이 되면 누구나 일정 수준에서 평준화됩니다.
하지만 비행원리는 조종자 자신이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시간을 투자하지 않으면, 비행중에 나타나는 현상을 전혀 반대로 해석하고 그로 인하여 조종사 자신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상황을 만들수 있으므로 비행원리는 실기와 더불어 복합적으로 이해하여야 합니다.


(1) 기초비행원리 ( 베르누이 정리, 양력과 항력의관계, 실속, 총 역학적 힘의 이해 등).
(2) 날개이론 ( 에어포일의 특성, 날개의 형태 등.)
(3) 기체역학 ( 항공기 구조 및 재료, 형태에 따른 특성 등.)
(4) 무게와 균형
(5) 비상절차

 
 

비행중의 기상은 조종사에게 만큼 민감하게 영향을 주는 경우도 드물 것입니다.
악기상은 비행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소중한 인명과 막대한 재산피해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경량 항공기 조종자는 비행 전 기상상태(풍향 풍속)를 충분히 파악하고 실제 적용을 해야

하므로기본적인 기상현상에 신중한 기초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1) 풍향 및 풍속
(2) 제한된 시정: 박무, 연무, 해무, 강수와 눈 등
(3) 착빙, 심한 요란, 지열과 고도, 뇌우
(4) 구름의 높이와 두께
(5) 항로상 기상: 장거리 비행시


위항목은 안전비행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상요소이며 조종을 배우는 사람이나

조종사를 위해서매우 중요한 기본상식입니다.


초경량 항공기는 일반 경비행기와 같이 시각비행(VFR: Visual Flight Rule)
기상조건(VMC: Visual Meteological Condition) 하에서 운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제한된

시정에서 운중, 또는 운상 비행을 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카브레터 엔진은 수증기와 착빙에

취약하며 계절별 온도변화와 고도별 기압, 온도차에 따라서 민감하다는 점을 명심하면서

비행에 임해야 합니다.

 
 

조종사는 항공기를 조종하면서 본인의 비행위치를 항상 확인하여 신속, 정확하게 자신이

의도하는 목적지에 도달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술을 항법이라 합니다.


풍향, 풍속은 지역과 고도에 따라 여러 가지 원인으로 항공기의 위치오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비행 전에 지상에서 비행할 항로를 계획하고 기상에 대한 수정계획을 세워 공중에서의
불필요한 작업을 줄이기 위해 항법계획이 필요하게 됩니다.


계획된 항로에서 벗어날 경우 지형,지물과 항공지도상의 방위, 나침을 이용, 풍향과 풍속등을

파악하여 항로오차의 원인을 찾고 도착예정시간(ETA: Estimated Time Arrival)을 체크하여
목적지에 정확히 착륙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1) 공항의 기본구조 이해 (관제탑, 활주로 표식, 장주 등 )
(2) 기본교신 ( Call Sign, ATIS(Automatic Terminal Information System))
(3) 시계비행 하의 공항도착과 출발 ( 장주의 진입과 이탈)
(4) Tower Separation 기법
(5) 무관제 활주로에서의 절차와 맹목통신
(6) 식별장비(Transponder)사용법
(7) Radar
(8) Emergency Procedure

 
 
 

 일반 비행교육과정을 이수한후 일정비행시간(50시간이후) 비행에 필요한 고급 비행술과 세련된

 테크닉 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사이드슬립, 저속비행, 단거리이착륙, 8자선회, 급선회, 장거리항법,편대비행...)

 
 
 
청소년들에게 하늘에 대한 개척정신과 지혜와 경쟁력을 키워 주기 위한 프로그램 입니다..
(주말이나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학업에 지장없이 진행합니다.)
 
 
 
스쿨 및 클럽에서 보유한 다른 기종으로 기종전환 교육을 받을 경우

인천송도비행스쿨 및 클럽에서 보유한 기종중 다른기종의 기종전환교육을 받고자 할 경우는 기종전환

교육을 이수한후 동승비행이 가능합니다.


기종전환 항공기 드리프터, 까치, MXL

(기종전환교육은 5시간 이상을 이수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