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베이터의 10가지 얼굴> 중에서/톰 켈리.조너던 리트맨/세종서적
이노베이션을 제대로 정의하려면 아이디어와 행동, 불꽃과 불을 하나의 짝으로 놓고 보아야 한다........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당신이 '행동'하고 '실천'할 때 진정으로 이노베이션을 실천하는 것이다.
아이디어, 행동, 실천, 소독, 이익 모두 좋은 말이지만 여기에 아직 한 가지 사항이 빠져 있다. '사람'이다.
바로 이 때문에 나는 이노베이션 네트워크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내리고 싶다.
"이노베이션이란 사람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천함으로써 가치를 창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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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베이션에서 역할을 맡은 사람들을 <페르소나> 라고 하는데 각 10명의 <페르소나>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학습하는 페르소나-
개인이나 회사는 지식을 확대하고 성장하기 위해 새로운 정보원을 끊임 없이 수집해야 한다. ...세상은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고 오늘날의 멋진 아이디어는 내일의 시대착오로 둔갑 할 수 있다.
1.문화 인류학자:이 페르소나는 학습과 통찰을 가져오는 역할이다. 그는 인간의 행동을 잘 관찰하여 사람들이 제품, 서비스,공간 등과 관련하여 물리적이나 정서적으로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깊게 이해하는 사람이다.
2.실험자:새로운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프로토타이핑하고 근거 있는 시행착오 과정을 통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느 사람. 실험자는 '실천으로서의 실험'을 통하여 성공을 거두기 위해 기꺼이 모험을 걸 줄 안다.
3.타화수분자:다른 산업과 문화를 탐구하여 그 발견사항과 통찰사항들을 해당기업의 독특한 필요에 접목시키는 역할.
-조직하는 페르소나-
아이디어를 앞으로 움직여 나가는 조직의 반 직관적 과정을 잘 아는 개인들이 펼치는 역할....가장 좋은 아이디어도 시간, 주의력, 자원 등을 두고서 다른 것들과 경쟁해야 한다.
4.히틀러:이노베이션우로 가는 깅에 장애물이 많다는 사실을 알고서 그것을 극복, 제거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역할.
(EX:3M아이디어를 상품으로)
정력적인 히틀러가 규칙을 살짝 우회할 수단을 발견했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이다.
5.협력자:다양한 집단을 하나로 묶고 또 그 집단의 중간 지점에서 지휘하여 새로운 다기능 해결안을 창조하는 역할.
6.디렉터:재주 있는 사람들을 하나로 모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창의적인 재능이 불꽃을 피 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7.구축하는 페르소나:조직 역할에서 나오는 권한 위임을 잘 활용하여 이노베이션을 성사시키는 '구축 역할'이다.
8.경험 건축가:표면적 기능성을 넘어 아주 깊은 수준에서 고객의 발현된 욕구나 잠재된 욕구를 충족시키는 감동적인 경험의 디자이너.(EX:아이스크림 가게에서 냉동 디저트를 준비하는 과정을 하나의 재미있는 체험으로 바꾸어놓은...성공적인 디자인)
8.무대연출가:이노베이션 팀원들이 다할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해주는 역할. 주로 물리적 환경을 행동과 태도에 영향을 주는 강력한 도구로 바어꾸 놓음으로써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다.
9.케어기비:보건 관리 전문가들의 비유를 잘 이해하면서 단순한 서비스 차원을넘어서는 고객관리를 해주는역할. 훌륭한 케어기비는 고객의 필요를 예상하고 그것을 즉각적으로 충족시킬 준비를한다.
10.스토리텔러:인간의 기본 가치를 알려주고 특정 문화의 장점을 강조하는 감동적인 이야기를 통해, 내면적 사기와 외부적 인식을 높혀주는 역할.
***부자 데***
데자 부는 모든 사람이 알고 있는 대로 전에 그런 경험이 없었는데도 어떤 것을 보았거나 경험했다고 착각하는 것을 말한다. '부자 데'는 이것과는 정 반대 개념이다.
전에는어떤 것을 무수히 보았으나 이것을 맨 처음 보는 듯한 느낌을 갖는 것이다......................................
여태까지 보지 못했던 것을 '보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다. 사람들이 너무 당연시하게 보았던 것에서 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것을 새롭게 보는 것.
***이노베이션의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타화수분자의 한사람이자 본질적으로 '르네상스 인물'인 사람은 레오나르도 자빈치이다. 화가, 건축가, 엔지니어, 수학자이자 철학자였던 그는 다양한 자신의 재능을 잘 활용하여 수 많은 놀라운 유산을 많이 남겼다.
기업에서도 그들은 연구실의 전문용어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신선한 발견 샇ㅇ으로 바꾸어 놓고, 여행에서도 돌아와 그들이 본것뿐만 아니라 배운것도 함께 나눈다. 그들은 현재의 트랜드와 주제를 잘 알기 위해 책, 잡지, 온라인 정보를 광법위하게 섭렵하는 사람이다.
원만한 성격의 그들은 다양한 관심사를 지니고 있고 그 덕분에 한 분야의 아이디어를 다른 분야로 접목 시키는데 필요한 많은 체험을 한다.
그들은 보관용이나 남들에게 전달할 목적으로 자신이 발견한 사랑들을 적어 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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